기획대담, 김정은이 통진당 해산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15.01.14


진행: 지난해 12월, 한국 현대사에서 처음으로 정당이 해산됐습니다. 김정은 정권을 추종하고, 한국의 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려는 혐의로 통합진보당이 해산됐는데요, 통합진보당이 해산되는 결정적인 계기를 김정은이 마련해 줬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지, 자유조선방송 이광백 대표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진행: 통합진보당 해산된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진행: 통합진보당이 강령으로 내건 ‘진보적 민주주의’를 놓고 주장이 엇갈리던 데요, ‘진보적 민주주의’가 지향하는 목표가 북한식 사회주의가 맞습니까?

진행: 북한 체제가 실패했다는 건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인 됐는데요, 한국처럼 발전한 곳에서 북한식 사회주의를 대안으로 생각하는 세력이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진행: 통합진보당이 해산된 이후 논란이 좀 있습니다. 반대 입장에 서 있는 사람들은 사상과 정당 활동의 자유에 대한 제약을 가했다고 비판하고 있는 데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진행: 일각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통합진보당 해산을 공안탄압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말씀이네요?

진행: 헌법재판소 판결 이후 통합진보당 해산을 바라보는 한국 국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진행: 통합진보당은 2012년 야권연대를 통해 영향력 있는 정치세력으로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2년 만에 해산결정이 나오게 됐는데요, 이석기 의원의 내란 음모 사건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봐야겠죠?

진행: 지하당 책임자가 공개적으로 정치활동에 뛰어들고, 점조직으로 만나야할 조직원들을 한 자리에 불러 모았습니다. 이게 지하당 활동 상식과 맞는 건가요?

진행: 통합진보당이 해체된 건 정세판단을 잘못한 이석기의 판단력이 결정적이겠지만 김정은의 도발 위협도 원인이 됐다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

진행: 네. 지금까지 국민통일방송 이광백 상임대표와 함께 김정은이 통합진보당 해산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