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왕 조용필

등록일 2016.07.12


노래와 함께 그 시절 한국을 이야기합니다. 그땐 그랬지

진행 : 양정아 방송원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양 : 안녕하세요.
 
진행 :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또 어떤 음악과 사연을 소개해주실 건가요?

양 : 오늘은 한국을 대표하는 한 가수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이 가수의 삶과 음악을 이야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국 사회가 지나온 시간들도 돌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행 : 어떤 가수를 소개해주실지 기대가 되네요.
 
양 : 오늘 소개해드릴 가수는 바로 가왕 조용필입니다. 가왕이라는 수식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40년 가까이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중문화라는 분야가 워낙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40년 가까이 한 분야에서 정상에 위치한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인데요. 그만큼 조용필이 한국 가요사에 차지하는 위치가 더욱 독보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진행 : 그렇죠. 정말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조용필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어렵지 않을까 싶은데요. 오늘은 그럼 가수 조용필의 삶과 노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양 : 조용필은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했던 해에 태어났는데요. 어려서부터 음악에 관심을 보였는데, 특히 해외의 락음악을 즐겨 들었다고 해요. 공식으로 데뷔하기 전에는 락밴드를 결성하기도 했고요. 그러나 가요계 공식 데뷔는 트로트 음악으로 하게 되는데요. 락과 트로트라는 음악 장르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그만큼 조용필이 모든 장르를 소화해 내는 가수이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979년 발표한 정규 1집 음반은 한국 최초로 100만 이상 팔린 앨범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