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제도

등록일 2016.08.30


진행 : 양정아 방송원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양정아 방송원 : 안녕하세요.
 
진행 :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양정아 방송원: 네 잘지내고 있습니다.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도 불어오고 이제 좀 살만한것 같아요. 이복화 방송원은 요즘 바쁘실것 같은데요? 아이들 학교 개강했잖아요?

이: 맞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개강을했거든요 그래서 준비물챙기랴, 아침부터 이 닦이고 옷 챙겨 입히랴 바쁩니다. 

양정아 방송원 : 저도 출근 때마다 등교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개학 시기라는 것을 느끼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의 교육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면 어떨까 싶어서 준비했습니다.
 
진행 : 한국의 교육 제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소개해 주시겠다는 말씀이죠? 북한과는 어떤 점이 비슷한지, 또 어떤 점은 다른지를 생각하면서 들으시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양정아 방송원 : 네. 먼저 한국의 경우 교육열이 높은 것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죠. 그러다 보니 공교육, 즉 국가 차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이나 사교육 모두 발전해 왔는데요. 오늘은 주로 공교육 제도의 변화에 대해 초점을 맞춰 소개를 해드릴까 해요. 6.25전쟁 이후 남과 북 모두 황폐한 환경에 처하게 되는데요. 교육 분야도 역시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학교도 다 부서졌을 테고, 고등교육을 받은 교사를 충원하는 것부터가 문제였겠죠. 그럼에도 교육은 항상 국가 재건 사업의 중심에 있었는데요. 전쟁 중에도 피난학생들이 피난지 소재의 학교에서 수업을 받게 하거나 대부분 교실이 파괴됐기 때문에 벽돌로 임시 교실을 건설하기도 했고, 전시생활에 필요한 교재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로 교과서를 발간, 배부했습니다.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