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숙의 증언을 통해 본 김정은의 어린시절

등록일 2016.09.02



통일부가 지난 31일 북한 김용진 내각부총리의 처형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김정은이 2012년부터 통치를 시작한 이후 고사총 등으로 처형된 간부만 10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지어 김정은은 고모부 장성택마저 잔인하게 처형했습니다. 지난 4년8개월동안 김정은을 지켜보면서 잔인하고, 변덕스러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지도자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정은 집권 이후 한반도의 정세가 불안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김정은의 이모 고영숙의 증언을 통해, 김정은의 성장배경과 어린 시절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자리에 김민수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김정은의 이모 고영숙은 어떤 사람인가요?

2. 북한에서 수령의 가계에 대한 정보는 일급비밀이기 때문에 가족이 아니면 접하기기 쉽지 않습니다. 먼저 김정은의 출생년도에 대해서 논란이 많은데요, 고영숙은 어떻게 증언했나요?

3. 김정은에 대한 정보는 김정일의 전속 요리사였던 후지모도 겐지나 스위스 유학 생활 시절, 외국인 친구들을 통해 파악되는 정도입니다. 고영숙은 김정은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나요?

4. 김정은이 어린 시절 농구를 좋아했다는 증언이 여러 사람을 통해 나왔는데요, 고영숙은 어떤가요?

5. 고영희의 자식들 모두 스위스에서 유학생활을 했는데요, 유학생활은 어땠나요?

6. 김정은의 스위스 유학생활에 대한 보도를 보면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다는 증언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그랬나요?

7. 고영숙이 김정일의 자식들을 키웠으니 대우가 좋았을 것 같은데요, 북한에서 어떤 생활을 했습니까?

8. 최고 권력자의 곁에서 풍족한 생활을 했는데, 고영숙의 가족이 미국으로 망명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9. 과거에도 후계자 싸움에서 밀려 숙청 당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고영숙 부부가 불안을 느꼈겠죠?

10. 그럼 미국으로 망명한 고영숙 가족은 현재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

진행: 네. 지금까지 김민수 기자와 함께, 김정은을 키워줬던 이모 고영숙의 증언을 통해, 김정은의 어린 시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