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릴레이 정상회담 분석

등록일 2016.09.09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세계 주요 20개국 정상회담 참석차 출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여러 주요 국가들과 정상 회담을 가졌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히, 로씨아, 중국, 미국, 일본 정상과 잇따라 만나며 외교전에 나섰는데요.
이번 회담들은 일주일도 안 되는 기간에 한반도 주변 4강과 모두 만난 점에서 이례적인 외교 일정이었습니다. 최근 북한의 지속적인 핵 미사일 도발에 따라 한반도의 긴장이 격화되고 있는 만큼, 주변국들과의 공조가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릴레이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내용을 분석해 보고 그 의미와 효과, 그리고  전망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 평화 협력 연구 원장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먼저 한 중 정상회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하는데요.

1. 사드 배치 문제를 놓고 그동안 갈등이 심했던 만큼 여러 이야기가 오갔을 것 같습니다. 우선 회담 분위기는 어땠나요?

2. 회담에서 주요한 내용들은 무엇이었는지도 궁금한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죠?

 2-1.  그렇다면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오갔죠?

3.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평소 회담장에서 사자성어를 이용해 뜻을 전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이번 회담에서도 시 주석과 박 대통령이 주고 받은 사자성어에 대한 얘기가 분분합니다. 어떻게 해석 할 수 있을까요?

4. 현 시점에서 한국과 중국 정상이 회담을 가진 것에 대한 의미를 꼽아본다면 무엇일까요?

5. 중국과의 정상회담에 이어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갔을 것 같습니다. 어땠나요?

6. 사드배치에 대한 양국의 공조 입장을 확고히 한 모습이네요. 또 이번 회담은 오바마 대통령의 다가온 퇴임으로, 양 정상 간 마지막 회담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회담 내용을 꼽아 준다면 어떤 점들이 있을까요?

7. 다가오는 미국의 대선을 앞두고 한미관계 발전에 대한 기대와 함께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앞으로의 한미관계, 어떻게 전망 해 볼 수 있을까요?

8. 박근혜 대통령은 가장 먼저 로씨야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로씨야는 사실상 북한의 우방국으로 분류되는데,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에 대해 어떤 입장을 보였나요?

9. 중국과 함께 로씨야도 한반도 사드배치에 적극적으로 반대 입장을 취해왔는데요. 이번 회담에서는  관련해서 어떤 이야기들이 논의 됐나요?

10. 이번 한반도 주변 4개국 정상회담의 마지막은 일본 아베 총리와의 회담이었습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논의 됐는지, 그 내용과 의미 분석해주시죠

11. 이번 세계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이어진 아세안+3국(한중일) 정상회의, 또 동아시아 정상회의 기간 동안 한국 뿐 아니라 각국이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미-중, 중-러, 미-러, 중-일 등 한반도 상황과 연관해서 눈여겨 봐야 할 회담 내용이 있었나요?

12.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주변 4개국 릴레이 정상회담이 가지는 의미나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13. 말씀하신 정상회담을 통해 국가 별로 온도 차를 확인하기도 했는데요.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나라 별로 짚어본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중국-미국-로씨아-일본 순으로 평가해주시죠 .


진행: 지금까지 전현준 원장님과, 미국, 중국, 로씨아, 일본 4개 국가와의 정상회담이 갖는 의미와 성과, 그리고  전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