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해외파견 노동자의 인권실태

등록일 2016.10.17



진행 : 해외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집단 탈북을 단행 할 정도로 북한 당국의 수탈이 심각하고, 북한 노동자들은 계속되는 착취로,  인간 이하의 비참한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이 같은 북한의 해외파견 노동자들의 인권문제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오늘 집중분석에서는 북한의 해외파견 노동자들의 규모와 이들의 생활, 또 북한 당국에 의한 노예 노동 실태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리에 전현준 동북아 평화 협력 연구 원장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열악한 상황이 계속 문제 시 되었는데요. 실제로 지난 8월 말, 러시아에서 일하는 북한 건설 노동자 10여 명이 러시아 주재 한국 총영사관에 집단 망명 의사를 밝혀, 현재 한국행이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러시아 파견 북한 노동자 집단 탈북 사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면 현재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들은 규모가 어느 정도 되나요?

해외 파견 노동자들은 북한 당국에게 어떤 존재이며 또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생활을 담은 보도를 봤습니다. 정말 환경이 너무나도 열악하더라고요. 아마 제가 본 것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을 것 같은데요.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생활 환경은 실제로 어느 정도인가요? (중국-러시아-기타국가)

그렇군요. 이런 상황은 노동자들의 탈북 시도에도 영향을 줄 것 같은데요. 혹시 이번 러시아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탈북은 무엇 때문으로 분석되나요?

한 두 명도 아니고 10명 안팎의 많은 인원들이 단체로 행동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게 어떻게 가능 할 수 있었나요?

최근 미국 등 국제사회가 북한의 해외파견 노동자들에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떤 점을 문제 삼고 있는거죠?
(한편은 김정은 외화차단 한편은 노동자들의 열악한 인권문제)

국제사회의 이런 움직임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고 또 발견되는 변화가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한국 정부도 북한 해외파견 노동자들의 인권 실태 조사에 나서겠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가능한지,  또 실제로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렇다면 이 조사가 어떻게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해외 파견 노동자들은 북한 내부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외부 정보를 쉽게 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탈북 행렬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있나요?


탈북한 해외 파견 노동자들이라 할 지라도 북한 내부에 가족과 친지가 있어 그들과 연결되어 있을텐데요. 이들의 이탈이 북한 사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한국과 국제사회가 북한 해외파견 노동자들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또 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진행: 지금까지 전현준 원장님과 북한의 해외파견 노동자들의 인권실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래전부터 꾸준히 문제로 제기돼 왔고, 또 최근 이들의 탈북이 잦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신속한 해결책이 모색돼야 할 것 같습니다. 원장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