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

등록일 2017.01.06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개혁개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농업개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봤는데요, 안휘성에 간부들이 목숨을 걸고 개혁을 시작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나와야 역사는 발전하는 것 같아요.
 
진: 오늘은 중국의 개혁개방 중 어떤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실 건가요?
 
윤: 오늘은 교육 분야의 개혁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진: 중국은 역대로 교육을 중시하는 나라였죠?
 
윤: 그렇습니다. 주나라, 은나라 등 기록으로 고증할 수 있는 중국의 역사를 보면 그 속에서 교육의 흔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는 일부 귀족층에서만 이루어졌겠지만, 중국에서 교육의 역사는 그만큼 길다고 볼 수 있죠.
 
진: 지금은 중국도 전 인민이 모두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런 정책은 언제부터 시작됐나요?
 
윤: 48년 중국이 해방될 당시 중국의 문맹율은 80%에 달했습니다. 성인들의 55%가 문맹이었고요, 초등학교 입학률이 20%밖에 안 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1952년부터 문맹퇴치 캠페인을 벌이는데요, 농촌이나 공장에서 야학을 운영하거나 짬짬이 시간을 이용해서 교육을 시킵니다. 중국어 한자가 본래는 번체자라고 굉장히 복잡한데, 그래서 1950년대 초부터 중국어의 한자를 간소화하는 노력도 합니다. 계급 차별이 없이 교육을 받게 된 건 중국공산당이 집권한 이후부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략>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