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

등록일 2017.01.19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개혁개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의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봤는데요, 오늘은 어떤 주제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윤: 오늘은 문화 분야의 개혁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진: 사실 문화라 것은 상당히 포괄적인 개념이잖아요.
 
윤: 맞습니다. 문화라는 용어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고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사실 인간이 창조한 모든 것을 문화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로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의 문학과 예술분야의 변화를 그 이전 시기와 비교하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진: 경제적으로 발전하게 되면 다른 분야도 따라서 발전하게 되는데, 문화 분야의 발전도 매우 클 것 같습니다.
 
윤: 맞습니다. 중국은 해방이 되고나서 공산당 일당 체제로 갔기 때문에 사회주의 이념으로 국가를 통치하였고 그 이전 시기의 유교나 불교, 도교 등 전통 문화에 대해서는 배격하는 방침이었습니다. 심지어 문화대혁명 기간에는 그런 종교들이 많은 박해를 입게 되죠. 문화대혁명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는 족보가 있습니다. 자기 가문이 발전해 내려온 역사이고 기록이죠. 그런데 그런 것들이 모두 유교적인 유습이라 해서 전부 다 불태워버렸습니다.
 
진: 그랬군요.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윤: 문화대혁명 기간에 문화적 전통이 거의 다 파괴되고 사라졌기 때문에 개혁개방이 되고 나서는 문화부문의 새로운 개혁노선이 제기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1982년 중국 정부는 문예사상의 ‘견지와 발전’이라는 방향을 제기하고 작가는 4가지 기본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하여 작가들의 자유화 경향을 제어하였습니다. 즉 허용된 자유라는 것은 중국 공산당 체제 내에서의 자유이지 모든 구속으로부터의 해방은 아니었습니다.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