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의복

등록일 2017.01.26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개혁개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중국의 문화 예술분야에서 개혁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사회주의 나라이다 보니, 문화만큼은 아직 제약이 많다는걸 알수 있었어요?
 
윤:
윤: 지난 시간에 문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문화라는 것이 워낙 범위가 광범해서 좀 아쉬운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오늘부터 세 시간에 나누어서 의식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가 합니다.
 
진: 북한에서는 식의주라고 하는데 중국에서는 의식주라고 표현하네요.
 
윤: 그렇습니다. 중국에서는 의식주와 행까지 이야기를 하는데요, 오늘 말씀드릴 부분은 중국 인민들의 복식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진: 중국의 복식문화도 중국의 역사만큼이나 풍부할 것 같은데 어떤가요?
 
윤: 그렇습니다. 복식은 인류가 야만의 상태에서 벗어나는 중요한 징표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부끄러움을 알기 시작한 때로부터 옷을 입었다는 것이죠. 그러기 때문에 옷의 역사는 인류의 발전 역사와 그 궤도를 같이 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복식 역사는 그만큼 길고 내용 또한 풍부합니다.
 
진: 중국인민들의 전통복식하면 떠오르는 모습이 있긴 한데요, 좀 달라붙는 옷이었던 것 같은데요.
 
윤: 중국의 전통복식 중에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상적인 것은 아무래도 청나라 시절에 만들어진 치포우 일 것입니다. 이 치포우는 여성의 곡선미를 잘 드러내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일상생활에 입지 않지만 행사 때에나 호텔이나 식당에서 일하는 복무원 들이 많이 입습니다. 중국의 대륙에는 수많은 민족이 살아왔고 지금도 살고 있습니다. 주류민족인 한족의 복식도 결국은 몽골족, 만주족 등 주변 소수민족들과 융합해서 살아오는 과정에 형성된 것이라고 봐야죠.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