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17 - 북한 내 장애인 인권 실태

등록일 2017.02.13


오늘은 북한에서 15살에 불의의 사고로 다리와 손가락을 잃어 장애를 안고 살았던 지성호씨를 만나, 북한 내 장애인 인권 실태에 대해 증언을 들어봅니다.

1. 지성호씨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2. 지성호씨는 북한에서 장애를 갖고 사셨는데, 선천적인 건가요, 아니면 사고로 장애를 갖게 된 건가요?

2-1. 다쳤을 때가 몇살이었나요?

3. 북한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어떤지 궁금한데요, 주민들은 장애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4. 다쳤을 때를 보니 북한에서 경제 난이 심각했던 때에요. 지성호씨네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았는데, 장애를 입은 상태에서 생활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5. 불편한 몸을 이끌고 국경을 넘어 중국에 간 적이 있다고요. 중국에 왜 가셨나요?

5. 당시만 해도 탈북자들에 대한 처벌이 심할 때인데, 지성호 씨에 대한 처우가 어땠습니까?

5-1. 같은 이유로 잡혀온 다른 사람들도 있었을텐데요, 비장애인들보다 가혹하게 처벌을 받으셨나요?

(중략)

9. 북한의 장애인 인권에 있어 당국이 마련해 줘야 할, 가장 첫번째 정책이라면 뭘까요?

진행 : 지금까지 북한에서 15살에 불의의 사고로 다리와 손가락을 잃고 장애인으로서 어려운 삶을 살았던 지성호씨를 만나, 북한의 장애인 인권 실태에 대한 증언 들어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