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직업에 대한 인식변화

등록일 2017.03.09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 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성공 역사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중국 국민들이 상품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했는지, 또 외국의 브랜드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오늘은 어떤 주제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윤: 오늘은 중국 국민들이 직업에 대한 인식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런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진: 사회주의 국가들은 대개 모든 국민들에게 직업이 정해지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중국은 어떤가요?
 
윤: ‘모든 국민들은 직장이 있다’, 이것은 개혁개방 이전의 이야깁니다. 노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직장이 있었습니다. 농촌에서는 협동조합에 참여해서 노동을 했고요, 도시에서는 직장을 분배받고 일을 했죠. 그러니까 모든 사람들이 노동하고 노동한 만큼 분배를 받는다는 것이 사회주의의 기본 이념이었으니깐요.
 
진: 국가에서 배치하는 직장에 가야 하는 것이라면 개인의 의지와 부합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 않았나요?
 
윤: 네. 물론 그렇죠. 그래서 중국에서는 직업관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개인의 이상과 국가, 사회의 수요가 충돌할 경우에는 국가의 배치에 따라야 한다는거죠.
 
진: 개인과 집단 사이에서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내용이네요. 그런 상황이 오면 고민될 것 같아요. 개혁개방 이후에는 어땠나요?


<중략>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