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기자의 시선으로 바라 본, 한국 대통령 파면 사태

등록일 2017.03.15


   지난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됐습니다. 사저로 돌아간지 사흘째인데요. 오늘 이시간에는  한국 대통령 탄핵이 북한 주민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최송민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1.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이 탄핵됐습니다. 한 나라의 지도자가 헌법에 위배되는 행위를 했다는 판결을 받아 자리에서 내려온 건데요. 이번 탄핵을 보시면서 개인적으로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 또 주변 탈북민들의 반응은 어땠는지요?

2. 북한 주민들이 한국의 최고 지도자가 철직된 것을 알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3.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임기 중 ‘통일은 대박’이라고 강조했고, 북한 주민들을 향해 언제든 자유의 땅으로 넘어오라는 말까지 자주 전했습니다. 이전 대통령들과 비교하면 통일이나 북한인권 개선에 유독 강한 뜻을 내비쳐왔는데요. 그렇다면 북한 주민들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그동안 어떤 인식을 갖고 있었습니까?

4. 헌법재판소가 박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약 넉 달간 수 만 명의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와 박 전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습니다. 북한 노동신문도 이 사실을 사진과 함께 전하고는 했는데요. 이를 본 북한 주민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5. 촛불집회를 비롯해 박 전 대통령 탄핵 결정 등이 북한 주민들에게 민주주의 의식을 심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6. 한 나라의 지도자에게 헌법을 위배했다는 책임을 물어 파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보며,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지도부는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7. 북한 당국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지 2시간 만에 관련 보도를 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한국 국민들의 대중적 투쟁이 벌어져 탄핵을 선고했다고 전했는데요, 이렇게 신속하게 보도를 한 배경이 뭘까요?

8. 끝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이 북한에 주는 시사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네, 지금까지 최송민기자와 한국 대통령 파면이 북한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