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의 변화

등록일 2017.03.30


진행: 일인당 국민소득이 8000달러, 지난 38년간 중국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이뤄낸 걸까요? 개혁개방이 막 이뤄지던 76년에 태어나 중국의 성장을 직접 보고 자란 중국 동포 윤옥씨와 함께 중국의 성공 역사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윤: 안녕하세요?
 
진: 지난 시간에 중국 국민들의 종교에 대한 인식 변화를 이야기 했는데요, 오늘은 어떤 주제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윤: 네, 오늘은 중국 국민들의 인식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통신의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진: 윤옥씨는 통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뭔가요?
 
윤: 물론 전화, 핸드폰 이런 것이죠.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깐요. 그러나 곰곰히 따져보면 통신의 가장 원조는 뭐니뭐니 해도 편지가 아니겠습니까~
 
진: 그렇죠. 요즘은 옛 추억을 살리기 위해서 한 번 씩 손편지를 쓰는 행사도 하고 그러지만, 예전에는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 사이에 소식을 전할 때에는 거의 모두 편지를 썼죠.
 
윤: 중국도 우체국에서 편지, 전보, 전화연결 등 업무를 주로 봤는데요, 우체국 업무 중에서도 편지 분류, 배달이 가장 큰 부분이었습니다. 날마다 오전 시간이면 녹색 제복을 입은 우체국 배달 아저씨들이 자전거에 우편물을 담은 녹색 큰 주머니를 싣고 시내 곳곳을 누비 면서 다녔죠. 그때 아저씨들이 타고 다녔던 자전거가 녹색이었습니다. 중국에서 녹색은 우체국의 상징이 되는 색상이었습니다.
 
진: 요즘은 중국에서도 편지를 많이 안 쓰나요?
 
윤: 인구가 많고 또 인터넷이 안 되는 지역도 있기 때문에 편지를 이용하는 분들이 있긴 하지만, 90년대 이후로는 많이 줄어든 것이 현실입니다.
 

진: 편지 말고 또 이용할 수 있는 통신수단이 뭐가 있었죠?
 

<중략>



VOICE - 2030 당신의 목소리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