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생일특집>김정은 생일에 대한 불편한 진실

등록일 2018.01.08


 진행 : 오늘 1월 8일은 김정은의 생일입니다. 그러나 북한은 아직 공식적으로 김정은의 생일을 대내외에 공표하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김정은 우상화전문가인 고려대 북한통일연구센터 정교진 연구교수와 함께 김정은 생일에 대한 북한 당국의 선전 전략과 의도를 살펴보겠습니다. 박사님, 안녕하세요?


진행 : 올해도 북한의 달력에 김정은의 생일이 별도로 표기되어 있지 않던데, 박사님도 확인하셨나요?


진행 : 그런데, 김정은이 집권한지 벌써 7년째에 접어들었는데, 아직까지 김정은 생일이 공휴일로도 지정되지 않은 것이군요.


진행 : 게다가 북한 당국이 김정은의 생일을 공식적으로 공표하지도 않았다고요?


진행: 그럼, 어떤 방식으로 김정은의 생일이 공개된 것인가요?


진행 : 대내외 발표되는 모든 선전물을 철저히 검열하는 북한 당국이 이 사실을 놓쳤을리는 없고, 사실상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 김정은의 생일을 공개한 것이라고 봐야겠군요?


진행 : 그렇다면, 북한이 2015년부터는 김정은 생일날을 제대로 기념하고 공식행사를 가졌겠군요.


진행 : 김정은의 생일이 아직 공휴일로도 지정되지 않은 이유, 그 배경을 살펴볼수록 더 이해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데요. 박사님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진행 : 구체적으로 하나씩 짚어보죠.


진행 : 단순히 어린 나이 때문이 아니라면 또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진행 :만약에 김정은이 현재와 조금 다른 방법으로 정치를 해나갔다면 어땠을까요?


진행 : 그렇다면, 박사님은 김정은이 자신의 생일을 챙기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진행 : 그러니까 고용희의 존재가 김정은의 리더십에 타격을 주는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는 거군요?


진행: 그러고 보면, 김정은의 경우는 김정일과는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겠군요.


진행 : 지금까지 김정은 생일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정교진 고려대 북한통일연구센터 연구교수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총 0 개)
 
덧글 입력박스
덧글모듈
0 / 1200 bytes